지난호보기웹진 구독신청
Volume
우리동네이야기
카드뉴스
카드뉴스
카드뉴스
카드뉴스
카드뉴스
카드뉴스
카드뉴스
카드뉴스
카드뉴스
카드뉴스
카드뉴스

우리동네이야기 타이틀

끌어주고 당겨주는 정이 넘치는 배산마을 망미1동을 소개합니다.

망미1동은 수영구에서 인구와 면적이 1위인 곳으로 노후화된 단독주택이 많고 저소득층이 넓게 분포합니다. 2016년에 이어 2017년도에도 선도지역으로 열심히 맞춤형복지를 추진하고 있는 망미1동을 소개합니다!

질문 맞춤형복지팀 구성 및 활동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1. 맞춤형 복지팀 설치일 : 2016. 3. 7

망미1동 맞춤형 복지팀

2. 팀구성 : 기본형(2유형)

맞춤형복지팀 복지사무장 사회복지공무원 방문간호사 사례관리사 준사례관리사 사회공헌일자리 복지도우미
총 8명 1 2 1 1 1 1 1

주요 활동 - 동 복지허브화 사업, 민관협력추진단 시책 사업, 이웃돕기, 방문상담 및 서비스연계, 민간자원발굴사업, 시책사업추진, 사례관리, 방문간호

질문 맞춤형복지 추진 경과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망미1동에서는 2014년 동 복지기능강화시범사업으로 선정 된 이후 맞춤형복지 추진을 위한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2014년에서 2015년까지 동에서 맞춤형 복지를 추진하기 위한 기반을 다지고 2016년 3월 선도지역으로 선정된 이후 현재까지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복지 추진 경과

질문 올 한해 추진한 사업들 중 망미1동의 우수사례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희망플러스단’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희망플러스단

망미1동에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희망플러스단’이 구성되어있습니다. 희망플러스단은 대표협의체 26명(위원장 등 3명 포함), 실무협의체 220명으로 크게 ‘발굴팀’, ‘지원팀’ ‘돌봄팀’으로 구성되어 맞춤형 복지서비스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희망플러스단은 망미1동의 맞춤형복지 추진에 꼭 필요한 분들입니다!

올 한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협력하여 추진한 사업 두 가지를 소개드립니다.

1.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협력하여 추진한 「기억학교」

망미1동에서는 지난 5월부터 독거노인 치매예방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한 『기억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억학교는 매주 화요일마다 관내 저소득 및 복지사각지대 60세 이상 어르신들 8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맞춤형복지팀원 3명과, 수영구 보건소 7명, 외부강사를 통해
▸ 치매인지재활프로그램 및 독거노인 우울증 해소 라인댄스 교실 운영
▸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독거노인 1:5결연 마이프랜즈 「친구맺기」 사업을 추진하여 독거노인 그룹별 친구맺기로 고독사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1일나들이(회상교실)

추억앨범만들기 프로그램

라인댄스

2.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협력하여 추진한 배산마을 『아삭김치』 돌봄공동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망미중앙시장 상인회와 협력하여 ‘아삭김치 돌봄공동체’를 형성하여 좋은 김치를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마을활동을 통해 이웃들의 소통 기회를 증진하고,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지역주민이 스스로 돕는 마을을 회복하고자 아삭김치 돌봄공동체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 사업기간 : 2017. 3월 ~ 12월

❍ 참여주체 : 망미1동 주민자치회

❍ 참여인원 : 300여명(지역사회보장협의체 희망플러스단)

❍ 지원대상 : 200명(독거노인, 장애인, 중증질환자중 김장김치희망자)

❍ 추진방법 : 아삭김치 돌봄공동체 소외계층 김장김치 지원

❍ 추진내용

▷ 망미중앙상인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아삭김치 돌봄공동체” 형성
▷ 망미중앙시장 “북까페” 발효아카데미, 치치와무무 김치연구 잡지책 발간
▷ 겨울철 식사준비가 어려운 독거노인, 장애인, 장기질병자에게 김장김치 지원
▷ 지역주민과 소외계층 1:1 마을 돌봄서비스 지원

❍ 세부추진계획

구분 세부추진내용 추진일정
발효음식
아카데미
김치명인에게 배우는 김치강좌 (3회)
- 김장김치 맛깔나게 담그는 법 시연 및 기회제공
- 망미중앙시장 김치만들기 강좌
- 명문종가집 김치 만들기 강좌
5월, 9월, 11월
“치치와무무”
김치잡지책 제작
주민자치회 ‘아삭김치 돌봄공동체 ’ 활동사항 개제
망미중앙시장 상인회 김치특화사업 활동사항 홍보
지역주민이 스스로 어려운 이웃을 돕는 마을공동체동체 확산
12월
지역주민
돌봄공동체
취약계층 및 복지사각지대 김장김치 대상자 신청접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소외계층 1:1결연 김장김치전달
매월 모니터상담으로 애로사항 청취 및 해결
11월

질문 맞춤형 복지 업무를 추진하며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또한 다른 읍면동에서 같은 상황이 생겼을 때 도움이 될만한 tip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맞춤형복지업무를 추진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업무과중으로 인해 직원들이 힘들어할 때가 가장 어려웠고 지금도 어렵습니다.

생소한 업무에다가 지역주민들과 함께 모든 사업을 추진해야 되기 때문에 행사를 매일 치러야하는 상황이고, 늘 새로운 시책업무를 연구해서 지역의 주민들이 좀더 행복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일들이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맞춤형복지팀장은 지역의 주민들을 복지공동체로 이끌어내기 위해 물심양면으로 노력해야하며, 맞춤형복지팀의 업무부분을 지역의 주민들이 함께 도와주면서 나갈 수 있도록 복지역량을 강화 시켜야 할 것입니다.

질문 효과적인 읍면동 맞춤형 복지 업무 수행을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점은 어떤 것일까요?

맞춤형복지업무수행을 위해서는 많이 찾아다니고, 지역의 주민들과 함께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방문상담을 통해 복지욕구를 잘 파악할 수 있어야 되고, 또 적절하게 지역의 자원을 연계하여 주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맞춤형복지팀의 역할이라 생각됩니다.

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발행일 : 2017. 11. 28  |   개인정보처리방침  |   문의전화 : 02-6360-5408   |   문의메일 : logongl@ssis.or.kr
Copyrights(c) 2015~2017 <웹진 희망e야기> All Rights Reserved. 웹진 희망e야기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단도용이나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