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보기웹진 구독신청
Volume
희망story

희망story 타이틀

※ 희망news는 관련 중앙지, 지방지에서 보도된 언론보도 모니터링 및 담당 지자체의 협조를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icon
▲ 광주시 오포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2018년 사업계획 보고회 개최

광주시 오포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11월 28일 오포읍 행정복지센터에서 2018년 사업계획 보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보고회는 2017년 협의체 활동사항 평가와 개인별 활동사항을 평가하고 2018년 사업계획을 논의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2018년도에도 오포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들의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자원발굴 등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추진을 위한 지원을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icon
▲ 창원시 성산구 가음정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교육 시행

11월 29일 가음정동주민자치센터에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공무원 등 26명을 대상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날 교육은 가음정동 맞춤형복지팀 추진상황보고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 교육과 운영 활성화방안 논의의 장이 되었습니다.

icon
▲ 남양주시 별내동 복지사각지대 제로를 위한 게릴라 홍보 실시

남양주시 별내동에서는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ZERO'를 위해 게릴라 홍보를 실시했습니다.

지역 주민들이 많이 왕래하는 지하철역과 대형마트 등에서 자체 제작한 홍보지를 나눠주고 현장에서 상담을 원하는 경우 맞춤형복지팀에서 1:1 상담을 실시하는 등 즉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동절기 발굴기간을 운영해 복지넷 위원, 희망복지지원단과 지속적으로 홍보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별내동의 복지사각지대 ZERO 현장을 응원하겠습니다.

icon
▲ 경기도 평택시 신장1동, 자원봉사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 진행

경기도 평택시 신장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경기도자원봉사센터에서 주관하는 2017년 하반기 우수프로그램 지원사업에 지원하여 선정되었습니다. 이에 소외이웃 50가구에 밑반찬을 만들어 직접 방문하여 전달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본 사업은 위원들이 직접 모든 재료를 구입하고 조리하여 소외된 이웃들을 직접 방문하여 전달하였고, 특히 부족한 자원을 발굴하기 위해 협의체에서 직접 사업에 지원하고 당선되어 의미가 있었습니다.

icon
▲ 경기 광주시 ‘동절기 종합복지대책 지원단’ 구성

경기도 광주시에서는 동절기를 맞아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동절기 종합복지대책 지원단’을 구성하였습니다.

18년 2월까지 운영되는 지원단은 희망복지국장을 단장으로 마을 통‧이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무한돌봄행복나눔센터 등 민‧관 협력을 통한 발굴과 특별지원을 중점 추진할 계획입니다. 기초생활수급 탈락 또는 중지된 가구, 비정형 거주자, 질병‧노령 등으로 돌봄 부담이 가중한 가구, 한부모‧다문화 가구 등 중점 발굴대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icon
▲ 대전 동구, 관내 음주문제 해결 위한 사례관리 협력 간담회 실시

대전 동구에서는 11월 29일 동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에서 관내 저소득 가정의 음주문제 해결을 모색하기 위해 사례관리 협력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간담회에는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를 비롯하여, 5개동 맞춤형복지팀, 구청 희망복지지원단 등이 함께 모여 실제 이웃들의 사례를 대상으로 상호협력 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대전 동구의 연계‧협력을 위한 지속적인 간담회 현장을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icon
▲ 경북 칠곡군청공무원직장협의회 출범 기념 격려금 기부

경북 칠곡군 공무원들은 칠곡군청공무원직장협의회 출범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출범식은 행사를 간소화하고 축하 화환 대신 받은 격려금으로 450만원 상당 이불‧요 세트를 구입하여 칠곡군 희망복지지원단에 기탁하였으며, 직접 소외된 이웃을 방문하여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사랑나눔을 실천하는 의미 있는 출범식을 개최한 칠곡군청공무원직장협의회의 앞으로의 행보도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icon
▲ 공주시 다문화가정 지역정착을 돕기 위한 다양한 사업 실시

공주시에서는 다문화여성들이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에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2일과 23일 공주시 계룡면에서는 다문화 이주여성 및 가족들이 함께 약식을 만들어 지역 내 사례관리 대상자 등 소외된 이웃에 전달하며 나눔 활동을 펼쳤습니다.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소외된 이웃을 도우며 나눔문화가 정착되는 공주시의 모습을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icon
▲ 대구 동구 「2017년 민관협력 아카데미 및 통합사례 발표회」 개최

지난 10월 19일 대구광역시 동구에서는 「같이라서 더 가치있는 우리들의 희망동행, 2017년 민관협력 아카데미 및 통합사례 발표회」를 열었습니다.

발표회에는 지역 내 민간사회복지기관 사례관리 담당자, 동 맞춤형 복지업무 공무원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100여명이 참석하였습니다.

1부는 민·관 우수사례에 대한 공유의 시간으로 현장 실무자의 우수사례 발표로 진행되었으며, 2부는 ‘민관 협력을 통한 복지허브화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영진전문대학 이애재 교수님의 특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대구광역시의 ‘민관협력을 통한 위기가정이 zero화되는 날’을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icon
▲ 충남 당진시 송악읍 자율방범대의 ‘복지수리반’ 결성

충남 당진시 자율방범연합대 송악읍지대 회원 40여명은 지난 9월 ‘복지수리반’을 자체적으로 구성하여 지역주민을 위한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복지수리반’은 독거노인 가구와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가구 등 취약계층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생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구성되었습니다.

실제로 복지수리반에서는 수도꼭지 교체나 못 박기, 형광등 교체, 노후전선 교체, 보일러 점검 등 수리·점검이 가능한 일을 돕고 있습니다.

자율방범대원들의 재능기부활동으로 따뜻한 송악읍의 겨울을 기대하겠습니다.

icon
▲ 천안시 ‘따뜻한 보금자리 찾아주기 사업’ 추진

천안시에서는 특수 시책으로 요양병원의 장기입원자들을 위한 따뜻한 보금자리 찾아주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들을 퇴원시켜 삶의 질을 높이고 세금을 아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위해 시 복지정책과와 건축과, 읍면동 맞춤형복지팀 관계자들이 수십 차례 합동회의를 하며 준비하였습니다.
귀가 프로젝트를 통해, 마지못해 퇴원한 장기입원 환자 개개인에게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되어 사회복귀를 지원하였고, 자택으로 돌아간 이들 대부분이 자립적인 삶을 찾아가도록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가가 지원하는 의료비용을 절감하고, 소외계층이 병원 밖 새로운 삶을 찾아 자활할 수 있도록 맞춤형복지팀에서 함께 지원하는 천안시를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icon
▲ 2017년 대전광역시 대덕구 사회복지연합 사례발표회 진행

지난 10월 31일 대덕구에서는 민․관이 함께하는 사회복지연합 사례발표회를 개최했습니다.

발표회에는 맞춤형복지팀, 드림스타트, 종합사회복지관, 노인종합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 8개 기관이 참여했습니다.

이번 발표를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위기가정 발굴과 맞춤형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맞춤형복지팀과 민간기관이 통합사례관리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을 통하여 각 기관의 특성에 맞게 사례관리를 공유하면서 사례관리자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icon
▲ 대전 동구 산내동복지만두레, 더 따뜻한 겨울나기 준비

대전 동구 산내동복지만두레는 11월 1일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지역 내 100가구에 겨울용 이불을 전달하며 빠른 겨울을 준비했습니다.

맞춤형복지팀과 복지만두레 회원 및 정기후원자 등 80명은 단순 이불 전달만이 아니라 가가호호 방문을 통해 안부를 살피며 따뜻한 마음까지 함께 전달했다고 합니다.

icon
▲ 여주대학교 총 동문회 지역어르신 사랑나눔 봉사 추진

지난 10월 31일 여주대학교 총동문회와 사회봉사단의 주관으로 ‘튼튼! 어르신 건강관리의 날’을 운영했습니다.

본 행사는 지역 어르신 100여명을 대상으로 물리치료, 치위생, 안과, 작업치료, 장수사진촬영 등 9개 학과 재학생들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졌으며, 여주시 중앙동 맞춤형 복지팀에서는 맞춤형복지 상담을 추진하였습니다. 여주대 학생들의 나눔 봉사활동을 응원합니다!

icon
▲ 경북 군위경찰 ‘행복가정, 희망사이다’ 솔루션 회의 개최

경북 군위경찰서는 지난 10월 27일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관내 위기가정에 대한 종합적인 보호․지원과 피해회복․재발방지를 위해 ‘행복가정, 희망사이다’ 솔루션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회의를 통해 노인 학대 피해가 발생한 대상가정에 대해 군위 맞춤형복지팀에서는 경제적 지원 및 사례관리, 상담센터에서는 가해자 상담, 경찰과 노인보호기관에서는 상담연계 및 월 1회 이상 모니터링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icon
▲ 남원시 도통동 ‘사랑나눔 1계좌 갖기운동’ 실시

도통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전라북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업무협약을 통해 사랑나눔 1계좌 갖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방식은 1계좌(2,500원 이상) 정기기부와 금액에 상관없이 언제든 후원하는 일시기부로 운영됩니다.
특히 남원농협 도통지점 전 직원들도 본 운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적극적으로 홍보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icon
▲ 대전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대회’ 개최

대전시는 11월 7일 자치구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담당공무원, 사회복지관계자 등이 참여하였습니다.

대회는 각 자치구와 동에서 추진한 지역복지발전 활동 우수사례 발표에 이은 시상식과 전문가 특강,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icon
▲ 서귀포시 동흥동 ‘어르신이야기사업’ 운영

서귀포시 동흥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1월 4일 ‘이야기가 있는 행복한 동행-어르신 이야기 사업’을 운영하였습니다.

지역 내 어르신들과 함께 자서전을 제작해 보는 사업으로, 남주고등학교 봉사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이 참여하여 지역 내 어르신들의 자서전 발간과 발표를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동참하였습니다.

icon
▲ 인천시 동구 사례관리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인천시 동구희망복지지원단은 10월 13일 민․관 사회복지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동 주민센터, 지역복지관 등 민․관 복지기관 담당자 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례관리담당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고난이도 사례 슈퍼비전과 상담 사례를 통한 채무조정 등에 대한 교육으로 다양한 사례유형별 실천기술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인천시 동구는 앞으로도 민·관 사례관리 담당자들의 전문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교육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icon
▲ 강원도 동해시 민·관 통합사례관리 역량강화 교육 실시

지난 10월 20일 동해시에서는 사회복지담당공무원, 통합사례관리사, 종합복지관 등 민간기관의 사례관리 담당자 60명을 대상으로 통합사례관리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교육을 통해 공공·민간 복지기관 간 사례관리 협력체계의 중요성과 전문화된 사례관리 수행을 위한 기관별 역할에 대해 권금주 교수님의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복지자원 정보공유를 통한 복지서비스 누락․중복 지원 방지 방안 등을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발행일 : 2017. 12. 12  |   개인정보처리방침  |   문의전화 : 02-6360-5408   |   문의메일 : logongl@ssis.or.kr
Copyrights(c) 2015~2018 <웹진 희망e야기> All Rights Reserved. 웹진 희망e야기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단도용이나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