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보기웹진 구독신청
Volume
희망story

희망story 타이틀

고복임 (당진시 통합사례관리사)
10월 우수통합사례관리사 선정 사례

사례현황

○ 대상자 정보

가구특성 의식주 (일상생활) 건강상태 (정신/신체) 주거상태
청장년1인가구
- 한00 (44세/남)
일용직, 아르바이트
기초생활수급비
정신질환 2급
(조울증, 정신분열)
월세
(보500/월30)

○ 사례 발굴경로

129콜 요청 후 읍면에 확인하여 사례관리대상자로 요청함

○ 사례관리 기간

2016년 7월 ~ 2017년 9월 (총 15개월 진행 중)

 

대상자 선정

○ 대상자 발굴, 초기상담

대상자는 본인이 직접 전화하여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정신관련 질환이 있다는 병식이 있었고, 스스로 약이 필요하다고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이 대상자는 살려는 희망이 강하다는 것을 느꼈고 도움을 주고 싶었습니다.

○ 욕구 및 위기도 조사

본인의 주된 욕구는 병원비였습니다. 그러나 상담을 진행하다 보니 채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의료비지원과 채무변제 그리고 물품지원으로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 대상자 선정과정

대상자의 선정과정에서 가장 중요했던 것은 대상자의 의지였습니다. 자신이 약물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고 의료비 지원은 신속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라 판단되었습니다. 이에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하였습니다.

 

사례 목표

○ 주된 욕구 및 핵심 목표

1. 의료비 지원

첫 번째 욕구는 의료비였습니다. 의료비는 무엇보다 신속하게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비록 재산(채무가 훨씬 많음에도 불구하고)이 있어 의료비를 지원받는데 어려움이 있었으나 민간사례관리기관의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2. 금융상담 (회생 파산 등 채무변제)

두 번째 욕구는 채무변제였습니다. 재산이 있어도 채무가 많았습니다. 재산을 정리하고 싶어 하였으나 혼자서는 감당하기 버거워 보였습니다. 이에 채무변제에 대한 지속적인 상담과 안내 그리고 관련법률 기관을 연계하였습니다. 이에 채무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일상(적절한 약물복용)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3. 식사지원

남자 혼자 살고 있었기에 식사를 챙기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병원비도 부족한 상황에 식사를 잘 해결 할 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이에 쌀과 라면 등 후원물품을 지원하여 식사지원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4. 일자리 찾기

구직활동은 사례관리를 진행하면서 생기게 된 목표였습니다. 대상자는 정신장애로 인해 사회생활, 인간관계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사례관리자인 나에게 개인적인 의지를 많이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병식이 약물조절로 가능하다는 장점을 살려 취업을 해보자고 권유했고, 이에 대상자는 행동으로 실행해 주었습니다. 짧지만 실제 취업하여 급여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수행내역

○ 사례관리 수행계획 및 수행내역

목표(욕구) 자원/서비스 (계획) 자원/서비스 (수행)
병원비를 지원해주세요. 검사비 지원 OO사회복지관 의료비지원
채무문제를 해결하였으면 좋겠습니다. 개인파산절차 지원 OO법률사무소 연계 및 금융상담 진행
식사를 잘 하였으면 좋겠어요. 후원물품 지원 쌀, 라면 등 물품지원
취업활동 이력서 작성 및 알선 지속적인 구직상담

○ 수행과정 중 어려움, 특이사항

1. 거리두기

대상자와 관계를 형성함에 있어 사례관리자를 개인적으로 의지하려는 경향이 커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여신님.. 나의 ..같은” 등의 문자내용에 대해 부담스러운 내용이 있으면 이런 단어는 쓰지 말라고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해 주었습니다. 처음에는 본인이 의식하지 못하고 있었으나 나중에는 자신이 사람과 관계를 맺을 때 매번 이런 부분 때문에 어려웠었다는 것을 이야기하였습니다.

[문자내용 1 ]

전 사람과의 인연을 맺으면 인간중독이 되버려 사람들과 대화를 꺼려 소통이 되질 않아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많이 고쳐야 할 부분이죠? 그 점이 단점이 되어버렸구요!

2. 규칙정하기

관계에 있어 지켜야 할 부분에 대해 규칙을 정하고 수위 조절하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예를 들면, 근무시간 이외에는 긴급한 사건 외에는 문자 및 전화연락 하지 않을 것 등입니다. 이제부터라도 사회생활에 대한 훈련을 하고 있는 것이라 생각하고 규칙을 어기는 행동을 하는 즉시 간결하고 즉각적으로 이야기 해주며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3. 같은 내용이라도 또 반복하여 설명해주기

한 번 설명한 내용에 대해 또 다시 물어보거나 처음 듣는 것 같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처음에는 내 말을 잘 듣지 않는가, 내가 설명을 잘 못하나 등 이해가 되지 않고 답답하기도 하였으나, 이제는 대상자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이제는 처음부터 상담한다 생각하니 마음이 편합니다.

○ 복지 자원 발굴·연계 협력 과정 중 어려움, 특이사항

1. 의료비 부담에서 벗어나기 까지..

[상담내용 中]

대상자 : “형들도 부모님도 자신의 병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감기처럼 약을 먹으면 나아야지 왜 평생 동안 아프려고만 하느냐 라는 말을 하였습니다. 낫지 않는 병이라고 설명을 하여도 이해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고 선생님은 나를 이해하는 사람이었습니다.

2. 채무라는 올무에서 벗어나기 까지..

3. 혼자만의 세상에서 나와 사람들이 함께하는 사회로 나오기 까지

 

종결

○ 종결사유, 근거

현재 종결을 앞두고 있습니다. 종결사유는 장·단기목표달성입니다.

1. 의료비 지원 : 민간 및 공공 의료서비스 연계함. 이에 의료비 부담에서 벗어난 상태임.

2. 채무문제 해결 : 현재 경매절차 종료되어 파산 진행 중에 있음. 파산을 전담할 변호사사무실이 선정되어 서류 제출 함. 판결이 나기까지 6개월~1년 정도 예상됨.

3. 식사 및 일상생활 지원 : 쌀, 라면 등 후원물품 전달

4. 취업활동 : 현재 구직활동 중이며, 3번 이상의 취업경험을 쌓음. 단기 아르바이트의 형식이라도 충분한 경험이 되었을 것이라 사료됨. 현재 장애인복지관 취업지원팀에 등록되어 있음.

○ 사후관리

“읍면동 맞춤형복지팀 신설”

2017년 관할 읍면동에 맞춤형복지팀이 신설되었습니다. 또한 현재 대상자의 상황에 대해 읍면의 담당자가 진행상황을 알고 있습니다. 이에 맞춤형복지팀과 종결회의 후 모니터링 및 대상자의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입니다.

 

강조점 또는 아쉬운 점(한계점)

○ 가장 가치를 둔 점

1. “용기를 내준 대상자에게 큰 칭찬을..”

본인의 불안감을 잠시 접어두고 구직활동이라는 것을 시작해준 대상자에게 가장 큰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는 것이 가장 어렵다는 것을 앎에도 불구하고 짧은 기간일지라도 취업을 해 준 대상자의 용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용기가 꺼지지 않도록 칭찬하고 격려하였습니다.

사례관리가 종결된 이후에도 수급에 의존하지 않고 자립하여 살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그에 한 걸음 걸음마를 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2. “재무상담의 좋은 예

채무에서 벗어나 근로를 하고 저축이라는 꿈을 꾸기 까지 재무상담의 좋은 예라고 생각합니다.

채무가 있는 사람들은 채권추심이 무서워 숨어버리거나 피하여 빚은 더 커져 버리고, 불안한 상태로 살아갑니다. 그래서 돈이 들어오더라도 채권자가 가지고 갈까 두려워 돈을 한꺼번에 써버리기도 하고, 수급자임에도 불구하고(의료비가 적게나옴) 수급비의 반 이상을 보험료로 지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더 자존감은 무너지고 필요한 생계를 위해 대책 없이 소액대출로 눈을 돌립니다.

위 사례를 채무가 있더라도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는 것과 과도한 추심이 있을 시 보호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또한 근로를 유지할 수 있는 동기를 찾으려 노력했습니다. 그것이 속초여행이었습니다. 아직도 속초여행을 이야기하며 상상만으로 즐겁다는 대상자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 아쉬운 점

무엇보다 아쉬운 점은 아직 근로를 유지하여 여행을 가는 것을 보지 못한 것입니다. 그러나 당진시 행복키움팀에서는 맞춤형복지팀뿐만 아니라 사례관리기관의 종사자들을 포함하여 금융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금융상담은 투자, 투기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채무를 변제받을 수 있도록 회생파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공부하고, 합리적으로 소비하고 저축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상담입니다. 그리하여 보상심리에 의한 불합리한 소비에서 벗어나며, 소액대출의 유혹에 빠지지 않을 수 있도록 상담하는 것입니다.

위 대상자도 기초생활수급자이지만 근로를 지속하여 스스로 버는 즐거움을 깨닫고, 버는 돈의 일부를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했던 것, 또는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하는데 소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상담이 이루어지리라 기대합니다.

 

희망story 타이틀

이미선 (부산 남구청 통합사례관리사)
10월 우수통합사례관리사 선정 사례

사례현황

○ 대상자 정보

가구특성 의식주 (일상생활) 건강상태 (정신/신체) 주거상태
한부모가구
- 김○○(14세)/본인
- 김○○(49세)/부
대상자 부는 공장에서 일용 근로를 하다
3개월 전부터 실직
건강 양호
우울증/ 치아우식증
보증부 월세 (100만원.15만원)
방3칸, 실내화장실 (재개발지역)

○ 사례 발굴경로

대상자의 부는 홀로 양육하는 대상자의 문제로 상담 차 학교를 방문하였습니다.

대상자가 사춘기를 겪으면서 자주 갈등이 생겼고 청결문제로 학교친구들과도 잘 어울리지 못해 걱정하는 마음에 학교상담을 요청하였습니다. 학교 담임선생님은 대상자 부와 상담하면서 가정방문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학교교육복지사와 대상자의 집을 방문하게 됩니다.

대상자가 살고 있는 집은 40년 된 층수 낮은 아파트로 재개발 지역으로 확정 되면서 곳곳이 이사를 간 흔적과 밤에는 가로등이 없어 안전의 위험이 있었습니다. 방안과 거실에는 오래된 짐을 쌓아두어 방이 3개였지만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은 큰방뿐으로 화장실에는 샤워시설이 없고 베란다 쪽은 문이 없어 비와 바람이 들어오는 열악한 구조였습니다.

대상자의 부는 특별한 기술도 없고 일을 구하기 힘들어 생활이 어려워지면서 싼 집으로 이사 오게 되었는데 집주인에게 수리를 해달라고 하면 나가라고 할까봐 어쩔 수 없이 불편을 무릅쓰고 지내고 있었습니다. 대상자 부는 3개월 전부터 가구공장 일이 없어 실직한 상태로 당장 쓸 돈이 없어 보험을 담보로 빚을 내어 생활비로 사용하고 있었고 치아와 몸 상태가 좋지 않아 일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였습니다.

또한, 대상자가 함께 같은 방을 사용하고 샤워시설이 없어 제대로 씻지 못하는 점, 가족들의 도움을 받는데 어려움, 자원의 제한,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대상자의 배움 기회 감소 등 문제가 시급하여 학교 자체에서 대상자를 돕기 위해 노력해보았지만 지역자원 연계망이 협소하고 대상자 부를 개입하는데 어려운 부분이 있어 동 주민센터로 도움을 요청하게 됩니다.

동에서도 지역사회 내 자원이 부족하고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상황으로 판단해 동 주민센터 담당자가 구청으로 의뢰하게 되면서 민관협력 정례회의인 참·존·넷 통합사례회의 안건으로 올려 대상자 가족의 주 호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신속히 민간기관 서비스 연계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사례관리 기간

2017년 5월 ~ 2017년 10월(총 5개월 진행)

 

대상자 선정

○ 대상자 발굴

학교교육복지사에 의해 의뢰된 사례로 처음에는 대상자 부가 대상자의 청결문제와 학교친구들과의 갈등을 걱정하는 마음에 자녀 상담을 위해 면담하였으나 학교 담임선생님과 교육복지사가 대상자 집을 가정방문 하면서 발굴된 사례입니다.

대상자가 살고 있는 집은 40년 된 층수 낮은 재개발 아파트로 곳곳에 사람들이 이사 간 흔적과 밤에는 가로등이 없어 안전의 위험이 있었습니다. 방이 3개였지만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곳은 큰방이었고 화장실에는 샤워시설이 없었고 베란다 쪽은 문이 없어 비와 바람에 노출되는 구조였습니다.

대상자 부는 머리가 헝클어져 있었고 치아에 충치들이 보이며 청결하지 않은 상태로 어눌한 발음으로 다소 두서없이 이야기하는 특징을 보였습니다. 또한, 집안에 물건들이 대부분 사망한 부모님의 것으로 쉽게 버릴 수 없어 쌓아둔 물건들이 방 곳곳에 있어 초기에는 저장강박장애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여 전문심리상담을 의뢰하여 확인하였으나 저장강박장애는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대상자 부는 3개월 전부터 공장 일이 없어 실직한 상태였고 보험을 담보로 빚을 내어 생활비로 사용하고 있었으며 치아와 몸 상태가 좋지 않았습니다. 또한, 처와 별거 중으로 기존에 있던 집이 경매로 넘어가 생활이 어려워져 싼 집으로 급하게 이사 오면서 수리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았지만 갈 곳이 없어 불편하지만 지내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적재된 짐들로 대상자와 대상자 부는 함께 같은 방을 사용하고 있었고 제대로 씻지 못하는 환경, 오래된 짐들로 인해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도 없는 환경으로 서로의 스트레스를 해결하지 못하고 갈등만 고조되고 있었습니다.

대상자의 경제적 문제를 개선시키기 위해 학교 자체에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보았지만 지역자원 연계망이 협소하고 대상자 부를 개입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민간서비스 연계가 가능하고 대상자가족의 주 호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고 판단 된 구청 희망복지지원단에서 진행하고 대상자의 사례관리 진행 과정에 대해서 연계기관과 서로 공유하기로 하였습니다.

위의 사례 경우는 지역자원 부족과 주거 불안정, 경제, 질병, 교육, 가족갈등의 복합적문제가 있어 초기 상담을 실시한 읍면동담당자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주요문제영역에 맞게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조사 합니다. 방문 시 읍면동 담당자와 구청 희망복지지원 사례관리사가 함께 방문하여 대상자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설명 드리고 읍면동과 원활한 협조를 위해 의뢰된 사례의 진행과정을 사례 회의를 통해 긴밀히 공유합니다.


▲ 읍면동맞춤형 복지팀과 선정사례회의

▲ 구청 사례회의

▲ 정례사례회의

▲ 점검회의

 

사례 목표

○ 주요문제 및 욕구

안전 - 주변 이웃들이 없어 응급 시 도움을 요청할 곳이 적음
- 대상자 학교 친구들과 원만하지 못한 관계로 불안한 상태
건강 - 대상자 부의 치아질환으로 통증이 심해 씹기 힘들며 최근 대상자와 갈등으로 우울감 호소
- 대상자의 잦은 결식으로 영양적으로 결핍가능성 높음
일상생활유지 - 의식주 관련 가사활동의 힘듦 호소
가족관계 - 대상자의 사춘기, 홀로 자녀를 양육하는데 어려움으로 갈등이 지속되고 있음
사회적 관계 - 도움을 받을 만한 친인척은 없으나 대상자 부가 알고 지내는 사람들은 주변에 살고 있음
경제 - 장기실직으로 기초생활의 어려움으로 빚이 생겼음
교육 - 기초학습능력이 부족하여 학업능률이 낮고 학교생활의 어려움
직업 - 특별한 자격증이 없고 일용직 노동만 가능한 상태
생활환경 - 노후 된 환경과 적재된 짐들로 건강과 안전의 해를 끼침

○ 장·단기 목표

욕구영역 단기목표 장기목표
안전, 생활환경 깨끗한 환경을 위해 내 집 청소하기 청결 유지하기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협력기관 도움받기
건강 (부) 치과질환치료를 위해 병원방문하기 건강유지 하기
(부) 치과치료비 도움 요청하기
(부) 심리검사 및 우울증상담 치료하기
(대상자) 복지관 석식 서비스 주 5회 이용하기 결식 예방하기
교육 (대상자) 교육복지사와 주 2회 상담하기 학교, 사회생활 적응력 향상하기
(대상자) 유관기관 프로그램 결석하지 않기
(대상자) 학원비 지원받기
경제, 직업 (부) 공장사장님께 일자리 도움 요청하기 근로활동 하기
가족관계 대상자와 아버지의 소원 한 가지씩 들어주기 부녀관계 향상하기
복지관 요리프로그램 수업 주 1회 함께 참여하기

 

수행내역

○ 사례관리 계획 및 수행내역

목표(욕구) 자원/서비스 (계획) 자원/서비스 (수행)
청결유지하기 집수리 승인, 폐기물 버리기 - 희망복지지원
- 동주민센터
- 교회자원봉사
- 지역자활센터
- 대상자, 부
세간 청소 및 수납정리
주거내부 리모델링 - OO하우스
- 주택도시보증공사
- 대상자, 부
필요한 가구, 가전제품 마련하기 - OO교회
- OO「5,600원 희망나눔」
- 새마을금고
- OOO복지재단
(대상자, 부) 집안청결 유지하기
/ 주2회 사례관리사 방문 / 두 달에 한번 자원봉사 도움
- OOOO자원봉사단
- 희망복지지원
건강유지하기 (부) 우울증 검사 및 상담하기 - OO정신건강복지센터
(부) 치과치료비 전액을 지원받아 6개월 동안 치료 빠지지 않기 - (주)한국남부발전
- 희망복지지원
- 치과병원
결식 예방하기 (대상자) 학교, 복지관에서 매일 두 끼 이상 규칙적 식사하기 - OO중학교
- OO종합사회복지관
학교,사회생활
적응력향상하기
(대상자) 학습 멘토와 방과 후 수업 지도 받기 - 멘토
- OO종합사회복지관
(대상자) 독서 및 글쓰기 연습하기 - 멘토, 대상자
(대상자) 주변 이웃에게 인사하기 - 대상자
(대상자) 월 1회 친구와 목욕탕 가기 - 대상자, 친구
(대상자) 정기적 상담 빠지지 않기 - 교육복지사
- OO청소년상담복지센터
근로활동하기 (부) 공장사장님께 일자리 도움 요청하여 다시 일하기
/ 월 1회 취업상담센터 방문하기
- 대상자 부
- OO취업상담센터
부녀관계
향상하기
(대상자, 부) 소원 매월 한 가지씩 들어주기 - 대상자, 부
(대상자, 부) 월 1회 요리수업 참여하기 - OO종합사회복지관

○ 수행과정 중 어려움, 특이사항

대상자의 동기 강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대상자는 공부를 잘 하고 싶어도 배울 기회가 적었고 환경적 이유로 친구들과 놀 기회조차 없다보니 포기한 상태로 글 쓰는 것을 좋아하여 자신의 글을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올려 만족을 느끼는 공간이었지만 아버지와 갈등의 요인이 스마트폰을 사용한 요금 때문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상자가 좋아하는 글쓰기를 꼭 스마트폰이 아닌 종이나 컴퓨터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아버지에게 대상자가 게임을 위해 스마트폰을 이용한 것이 아님을 설명하면서 오해한 부분을 개선시켜 스마트폰 이용시간도 자연스레 줄어들고 아버지 잔소리도 전보다 많이 감소되었습니다.

대상자와 아버지에게 현재 당면한 문제 중 우선순위를 정할 때 꼭 해결하길 원하는 것이 주거환경 문제였습니다. 재개발 지역으로 집수리를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기관들의 의견도 있었지만 당장 거처할 곳이 없고 동 주민센터에서 재개발지역이라도 3년 이상 걸릴 예정이며 주거수리 지원을 해주는 기관과 집주인에게 동의를 받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수리를 전체적으로 다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와 대상자가 따로 잘 수 있는 방과 누수가 되는 부분, 베란다 쪽 문 수리 부분만 개선하고 다음에 이사 갈 때 가지고 갈 수 있는 책상, 수납가구를 지원하도록 결정하였습니다.

많은 짐을 정리하기 벅차고 현재 주거지가 생활 하는데 불편함이 커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있어 대상자, 아버지가 함께 동참할 것을 약속하고 빠른 시일 내 청소자원봉사자, 자활사업단, 리모델링 업체의 도움을 받아 진행 하였습니다. 5일에 걸쳐 많은 기관들의 도움으로 어두운 집에서 깨끗하고 안전한 집으로 바뀌게 되었고 대상자 방과 책상이 새로 생기면서 공부 하고 싶은 환경으로 변화되었습니다.

○ 복지 자원의 발굴·연계 협력 과정 중 특이사항

모든 사례 진행과정은 동의를 우선하였고 서비스제공기관의 담당자들과 e-mail로 정보를 공유하며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정기 사례회의를 통해 기관간의 협조를 받았고 SNS를 통해 자원 부족으로 연계가 필요한 경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협조하는 기관에서 무리가 없는 선에서 도움을 받았고 도움을 받은 기관은 대상자의 감사의 마음을 담은 편지를 전달하였습니다.

대상자와 아버지 진행점검 부분을 구분하여 공통과제인 깨끗한 환경이 잘 유지되고 있는지 주 2회 가정방문을 통해 관찰 하면서 확인이 가능하였고 두 달에 1번 수납 정리 자원 봉사자분들의 도움으로 집안 정리하는 부분을 알려드리면서 청결상태가 유지되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었습니다.

대상자 경우에 관련기관 프로그램에 잘 참석하고 있는지 출석표를 통해 확인하였고 기관 동의를 구하여 특이사항 내용도 함께 공유하였습니다.

아버지의 경우 치과질환 치료가 필요하다는 소견서를 통해 확인받아 참존넷 유관기관 정례회의를 통해 질환 치료비 지원 필요성을 강조하여 한국남부발전에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치과치료 진행시 결재한 치과 치료비 영수증과 매월 1회 치과치료를 잘 받고 있는지 사례관리사가 해당병원에 연락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아버지와 병원에 동의를 구하면서 점검이 가능하였고 아버지가 일하는 직장을 구하면서 건강보험자격취득확인서를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대상자, 아버지와 연결된 유관기관 중 친밀도가 높은 학교 교육복지사, 복지관 담당자, 정신건강복지센터, 동 주민센터와 월 1회 사례회의를 통해 정보를 교류하고 점검사항을 확인하여 사례진행시 변경될 수 있는 상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종결

○ 종결사유

· 사례관리 진행 중으로 우선 청결 유지하기는 연계기관의 도움으로 일시적 문제는 개선되었고 유지를 위해 대상자와 아버지가 자신의 주변을 청소하고 자원봉사자의 도움으로 점검이 되고 있습니다.

· 아버지의 건강 유지하기는 초기 치아상태가 심각한 것을 몰랐으나 앞니가 빠지고 통증으로 식사를 제대로 하기 힘들고 대상자에게 자주 짜증을 내는 등 문제가 큰 상태임을 소견서 상으로 확인하게 된 후 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 대상자의 결식 예방하기는 성장기에 균형 있는 식사를 제대로 먹지 못해 영양결핍이 우려되어 학교 점심식사 제공, 복지관 석식 제공으로 하루에 2번 규칙적 식사가 가능하였습니다.

· 대상자의 학교, 사회생활 적응력 향상하기는 교육복지사와 정기적 학교 상담으로 학교 내 어려움 해결을 돕고, 독서 및 글쓰기 연습, 보충공부하기, 특활활동 거문고 배우기, 한 달에 1번 목욕탕 가기 등을 통해 전보다 성적이 향상되고 친구 간 관계도 좋아졌습니다.

· 대상자 아버지는 과거 일했던 공장 사장님의 연락으로 다시 재취업을 하게 되면서 생계활동이 가능해지게 되었고 일하는 곳도 도보로 10분 거리로 집과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였습니다. 2017. 5월 중순부터 현재까지 성실히 근로중입니다.

· 대상자가 사춘기를 겪으면서 서로 간 대화가 부족하여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개선시키고자 하였으나 전보다는 이해하는 폭이 넓어졌으나 대상자 계모와 아버지의 이혼이 진행 되면서 대상자와 기관이 함께 합의하여 세웠던 사례관리 목표는 달성되었으나 추가적으로 위기가 발생되어 지켜볼 필요성이 있어 점검을 통해 확인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 사후관리

사후관리 이행상황 점검은 구청 희망복지지원단에서 6개월에 1회씩 진행하고 연계된 기관들과 SNS와 e-mail, 전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메신저를 통해 읍면동 담당자와 수시로 대상자의 근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조점 또는 아쉬운 점(한계점)

○ 가장 가치를 둔 점

편견과 선입견 없이 이해하려고 노력한 점이다.

청결하지 않은 주거환경과 씻지 않은 모습, 어눌한 발음, 소실된 치아상태의 부를 보면서 순간적으로 스치는 생각이었지만 대상자가 과연 제대로 된 양육을 받았을까, 정말 대상자를 생각하는 것이 맞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해하고 공감하며 비난 하지 않는 태도를 유지하기 위해 가족의 강점을 찾고자 노력하였고 상담을 진행하면서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해 애썼던 부분도 알 수 있었습니다.

○ 아쉬운 점

처음 개입 당시 대상자의 위생 문제로 가정방문을 다녀왔을 때 아동방임이라는 것에 대해서 생각하지 못한 점입니다.

대상자가 청결에 대해 어릴 적부터 자극을 받지 못했다는 점에 대해 부 홀로 양육하다 보면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하였지만 슈퍼비전을 받으면서 이 사례는 아동방임으로, 위험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것임을 알게 되면서 초기에 아동보호전문기관 협조를 받아 정기적 모니터링을 받았다면 대상자 부의 인식개선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희망story 타이틀

김미혜 (서울시 관악구청 통합사례관리사)
11월 우수통합사례관리사 선정 사례

사례현황

○ 대상자 정보

가구특성 - 독거노인가구
- 탁○○(만78세)/본인
- 전처와 혼인하여 4남을 낳았으나 이혼 후 관계가 단절됨
의식주
(일상생활)
- 기초수급 1종
- 동네를 다니며 재활용품을 수집하고 판매하는 일을 주로 함
- 식사를 잘하는 편이나 양파초절임만 반찬으로 섭취하여 영양이 불균형했음
건강상태
(정신/신체)
- 마른 체격으로 거동에는 어려움이 없으나 최근 2차례 의식을 잃고 쓰러진 경험이 있음
- 청력 저하로 소음이 있는 대로변에서 대화가 어렵고 기억력이 감퇴된 모습을 보였음
주거상태 - LH매입임대주택 거주 (원룸형구조)
- 주거지 외부 주차장에 재활용쓰레기를 적치하여 이웃과 갈등이 있음.
주거지 내부에도 주워온 물건들이 벽을 둘러싸고 쌓여있어 한 사람 누울 공간만 겨우 있었음
- 작은 벌레들과 먼지가 많아 위생이 불량했고 식사를 준비하거나 몸을 씻기에도 적합하지 않았음

○ 사례관리 기간

2015년 11월 ~ 2017년 11월 (총 24개월 진행 / 종결)

 

대상자 선정

○ 대상자 발굴

2015. 11월 독거노인생활관리사가 동주민센터로 내방하여 대상자의 어려운 상황을 알리면서 개입이 시작되었다. 동주민센터에서 대상자 가정에 방문한 결과 안전, 주거, 건강 등 생활 전반적으로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구청 희망복지지원팀에 의뢰하였다.

○ 초기상담

추운 겨울, 재활용쓰레기가 산더미처럼 쌓인 주차장에서 대상자를 처음 만났다. 주차장에 서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눴는데 주변 소음으로 인해 의사소통이 쉽지는 않았다. 대상자에게 집에 들어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지 물어보았지만 열쇠가 없다며 거부하였다. 대상자가 집 내부를 보여주는 것은 싫어했지만 타인과 대화를 하는 것은 거부감을 보이지 않아 그 다음에도 만남을 이어갈 수 있었다.

○ 욕구 및 위기도 조사

대상자는 이혼 후 가족들과 관계가 단절된 독거노인으로 거주하는 다세대주택 주차장에 정리되지 않은 재활용쓰레기를 계속해서 쌓아두어 이웃과 갈등이 자주 발생하였다. 대상자는 적치된 재활용쓰레기에 대해 건강이 좋지 못해 잠시 정리를 미룬 것이라고 이야기했지만 사례관리자가 봤을 때는 반년 이상 방치된 것 같았다.

대상자는 두 번이나 의식을 잃고 쓰러져 병원에 입원까지 했음에도 전혀 기억하는 바가 없으며 주변에서 알려줘서 상황을 알게 되었다고 이야기하였다. 입원 당시 검사를 진행했는데 신체적으로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했다. 하지만 대상자가 자주 가는 ○○내과에 가서 이야기를 하니 빈혈 약을 처방해주어 복용 중이라고 하였다. 대상자는 식사를 잘 하는 편이나 반찬으로 양파절임만 먹는 등 편식이 심했다.

수차례 설득 끝에 어렵게 공개한 대상자의 집 내부는 원룸형 구조였는데 현관부터 시작하여 방과 화장실에 옷, 신발, 각종 생활용품 등이 가득했다. 부엌 겸 방은 한사람이 겨우 누울 공간을 제외하고는 물건들이 정리가 되지 않은 채 벽처럼 쌓여있었다. 먼지가 수북하고 벌레들이 많아 위생상태가 매우 좋지 못했고 씻거나 식사준비를 할 공간도 없었다.

대상자에게 어떤 부분이 변화되기 바라는지 물어보니, 누군가 도와준다면 주차장에 적치한 재활용쓰레기를 정리하고 싶다고 하였고 누군가 집으로 찾아와 대상자만을 위한 가정식을 만들어주고 휴대폰 사용하는 방법도 알려주면 좋겠다고 표현하였다. 또한 외롭지 않게 함께 살 애인이 있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위기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안전, 건강, 가족관계, 사회적 관계, 생활환경 영역에서 위기도 점수가 나타났는데 특히 건강, 가족관계, 생활환경 영역의 위기도가 높게 평가되었다.

○ 대상자 선정

대상자 선정회의까지 대상자를 여러 번 만나며 욕구를 사정하였고 표현된 욕구와 요구를 구분하고 객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대상자와 사례관리자가 의견이 일치된 주거지 외부환경 개선부터 하나씩 해결해나가기로 하고 희망복지지원팀 내부 사례회의를 통해 대상자를 통합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사례 목표

○ 주된 욕구

- 주거지 외부 재활용쓰레기 정리
- 대상자만을 위한 가정식 제공
- 휴대폰 사용법 배우기
- 외로움 해소

○ 핵심 목표

단기목표 장기목표
- 주거지 외부에 쌓아둔 재활용쓰레기를 정리한다.
- 균형적인 식생활을 한다.
- 주거지 내부에 쌓아둔 물건을 정리한다.
- 이웃과 갈등을 줄인다.
- 신체건강을 유지한다.
- 위생적인 주거환경에서 거주한다.

 

수행내역

○ 사례관리 수행계획 및 수행내역

목표(욕구) 자원/서비스 (계획) 자원/서비스 (수행)
주거지 외부에 쌓아둔
재활용쓰레기를 정리한다
청소 지원 가능한 자원 탐색 의용소방대, 동주민센터, 청소행정과,
희망복지지원팀이 협동하여 주거지 외부 청소 1회 진행
후원금 연계 지정기탁 후원금 월 10만원 지원
균형적인 식생활을 한다 식사지원서비스 신청 주5회 ○○복지관 도시락 지원
식료품과 식재료 제공 ○○교회 후원 백미 10kg 지원
희망꾸러미(식료품상자) 3개월 지원
△△교회 지정기탁금 7만원 지원
주거지 내부에 쌓아둔
물건을 정리한다
희망복지지원팀 인적자원 투입 물건 정리 및 냉장고 청소 진행
이웃과 갈등을 줄인다 ○○동주민센터 지원 주민인식개선을 위한 쓰레기 투기 금지 경고문 부착
신체건강을 유지한다 치매지원센터 연계 혈관성치매로 진단받아
2개월마다 약을 처방받아 복용 중
치매전문봉사자 파견하여
찾아가는 인지프로그램 10회기 진행
후원물품 지원 후원물품 목도리 전달
후원물품 생필품 1세트 전달
외부활동 프로그램 연계 ○○복지관 남성어르신지원프로그램 월 1회 참여중
위생적인 주거환경에서
거주한다
○○대학교 햇빛봉사단 연계 도배 및 장판 청소 진행

○ 수행과정 중 어려움, 특이사항

믿음으로 편견을 깨뜨리자

누군가 도와준다면 주차장에 적치한 재활용쓰레기를 청소하고 싶다던 대상자의 바람대로 2015.12월 의용소방대, 구청 청소행정과, 동주민센터, 희망복지지원팀이 힘을 합쳐 대청소를 진행하였다. 오전 내내 청소를 하여 주차장은 원래의 모습을 되찾았고 대상자는 더 이상 재활용쓰레기를 적치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였다.

얼마 후 동주민센터로부터 대상자가 다시 주차장에 쓰레기를 적치하기 시작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사실 확인을 위해 방문한 주차장 한 구석에서 재활용쓰레기 더미를 발견한 사례관리자는 만감이 교차하였다. 대상자를 만나 경위를 물어보니 본인이 한 일이 아니며 이웃이 쓰레기를 투기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동주민센터와 대상자가 확연한 입장 차이를 보였지만 사례관리자는 일단 대상자의 말을 믿어보기로 했다. 동주민센터의 협조를 얻어 대상자가 거주하는 임대주택 주차장에 쓰레기 무단 투기를 금지하는 경고문을 2개 부착하고 쓰레기가 사라진 주차장에 이웃들이 차를 주차할 수 있도록 독려하였다.

그 후 주차장에 쌓이는 쓰레기가 점차 감소하였고 자동차를 주차하는 이웃이 생겼다. 현재는 이웃들이 주차장 한쪽에 나무도 심고 꽃 화분도 가져다 놓아 예전의 쓰레기 가득하던 주차장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다. 대상자는 요즘도 동네를 다니며 재활용품 수집하는 일을 계속하고 있지만 수집한 재활용품을 매일 처분하여 거주지 외부에 재활용쓰레기를 다시 쌓지 않겠다는 약속을 잘 이행하고 있다. 그리고 이웃과도 갈등 없이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속도를 늦추면 답이 보인다

대상자가 주거지 외부를 청소하겠다고 했을 때 사례관리자는 주거지 내부도 동시에 청소할 것을 권했다. 하지만 대상자는 주거지 내부는 스스로 시간을 갖고 정리하겠다며 사례관리자의 제안을 거부했었다. 이후 사례관리자는 대상자를 지속적으로 만나며 주거지 내부 청소가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했으나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도록 변화는 없었다. 사례관리자는 조금씩 조바심이 나기 시작했지만 대상자를 재촉하기 보다는 긴 기다림을 선택했다.

그러던 어느 날 대상자가 ‘지역기관에서 몇 번 방문하더니 이제는 오지 않는다.’ 며 푸념을 하였고 사례관리자는 집에 앉을 자리가 없으니 청소하여 공간을 만들고 지역기관 사람들을 오게 하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하였다. 한 달 넘게 고민하던 대상자는 집을 치우기로 마음을 정했고 계획을 하나씩 실천해나갔다. 먼저 대상자가 모아둔 남이 버린 옷과 신발 등을 중고물품 매입업자에게 판매하였다. 곰팡이가 핀 벽지는 ○○대학교 봉사단에서 도배 지원을 받아 새 것으로 교체하였다. 도배를 하면서 장판 청소도 같이 진행했는데 이 과정에서 주거지 내부에 쌓아둔 물품들을 자연스럽게 복도로 끌어내게 되었다. 복도로 나온 물품들은 대상자가 주워온 유통기한이 지난 식료품과 사용할 수 없는 식기, 샴푸 등 종류가 다양했다. ○○대학교 봉사단이 집 안에서 청소를 할 동안 사례관리자는 대상자에게 복도에 있는 물품 하나하나 활용 여부를 물어보며 버릴 것과 사용할 것을 구분하여 정리하기 시작했다.

정리를 마치고 나니 실제 사용할 물품은 3분의 1도 안되었다. 벽지 교체와 바닥 청소로 생활환경이 위생적으로 변하였고 벽처럼 쌓여있던 물품들을 폐기하여 활동공간을 더 확보할 수 있었다. 대상자는 폐기한 물품들에 대한 아쉬움을 표현하긴 했지만 깨끗해진 집에 만족해하였다. 긴 기다림으로 일은 더디게 진행되었지만 대상자가 상황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했기 때문에 큰 거부감이 없었던 것 같다.

○ 복지 자원 발굴·연계 협력 과정 중 어려움, 특이사항

사례관리자는 빈혈로 약을 복용 중인 대상자에게 고른 영양섭취가 필요하다고 보고 지역기관에서 제공하는 도시락배달서비스를 지원하려고 했다. 하지만 대상자는 집에 누군가 찾아와 대상자 입맛에 맞는 가정식을 만들어주길 바라며 그 외 다른 서비스는 받길 원하지 않았다. 대상자가 혈관성치매를 앓고 있어 치매특별등급을 신청하여 요양보호사를 파견 받는 방법을 고민해보았지만 혼자서 밥을 지을 수 있을 정도로 기능적이므로 대상자의 잔존 능을 유지를 위해 다른 방법을 찾아보기로 하였다.

일단 120세까지 사는 게 삶의 목표인 대상자에게 맛이 없어도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야 오래 살 수 있다고 설득하여 도시락배달서비스를 받게 하였다. 대상자는 도시락이 간이 싱겁다, 원하는 반찬이 나오지 않는다며 불만을 표현하였지만 서비스를 완전히 거절하지는 않았다.

도시락배달서비스 외에 대상자의 욕구에 좀 더 부합하는 서비스를 찾던 사례관리자는 ○○복지관에서 남성어르신지원프로그램을 새로 개발했다는 소식이 듣게 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매월 1회 혼자 사는 중·장년 남성에게 요리수업을 제공하여 반찬 만드는 법을 알려주고 목욕서비스도 제공하였다. 대상자에게 이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참여를 권유하니 처음에는 복지관에 가야하는 것에 부담을 느꼈으나 곧 참여의사를 보였다. 대상자는 평소 매주 목욕탕을 찾을 정도로 목욕을 좋아했으나 두 번이나 의식을 잃고 쓰러진 일이 소문나면서 동네 목욕탕에서 대상자의 출입을 금하여 몇 달간 목욕을 못하고 있었다.

○○복지관에서는 도시락을 배달하면서 대상자의 상황을 잘 알고 있었기에 대상자가 요리수업에 참여하는 것을 반겼으나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우려하며 목욕서비스는 거부하였다. 사례관리자는 대상자의 동기 부여를 위해 ○○복지관 담당자를 설득하였다. 대상자가 예전보다 식사를 골고루 하여 건강을 많이 회복했음을 강조하고 목욕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요청했다. ○○복지관 담당자는 요리수업에 참여하는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확인한 후 목욕서비스를 받게 해주었고 대상자는 지금까지 10개월간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참석하고 있다.

대상자는 요리수업에서 직접 만든 자신의 입맛에 맞춘 반찬으로 식사를 해결하고 있다. 기존의 자원으로는 대상자가 표현했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에는 한계가 있었지만 지역기관이 독거 청장년 남성이 많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한계를 넘어설 수 있었다. 대상자가 바랐던 방식과는 다르지만 궁극적으로는 대상자가 원했던 맞춤형 가정식을 먹을 수 있게 되었다.

 

종결

○ 종결사유

1. 대상자가 주거지 외부에 적치한 쓰레기로 인해 이웃과 갈등이 많았고 주거지 내부도 위생상태가 불량하여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외부에 쌓아둔 재활용쓰레기는 정리할 의사가 있었으나 내부에 쌓아둔 물건들은 치울 의사가 없어 정리까지 많은 시일이 소요되었다.

주거지 외부 청소 후 대상자는 재활용품을 수집하면 그날 바로 고물상에 처분하여 더 이상 재활용품을 적치하지 않게 되었고 이웃과의 갈등도 점차 사라졌다. 주거지 내부는 물건이 쌓였다, 정리됐다를 반복하고 있지만 예전처럼 벌레가 득실거리고 냄새나는 상황은 아니며 대상자 나름대로 청결을 유지하고 있어 이전보다 위생적인 주거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2. 사례관리자는 대상자가 자주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게 빈혈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 고른 영양섭취를 위해 지역기관의 도시락배달서비스를 연계하고자 했으나 대상자가 거부하여 지원까지 어려움이 있었다. 편식을 하던 대상자는 복지관에서 도시락을 지원받으면서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었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통해 건강을 회복하게 되었다. 개입 이후 대상자가 의식을 잃고 쓰러진 적이 없고 전보다 외부활동도 더욱 활발하게 하여 신체건강을 잘 유지하고 있다고 본다.

이에 개입 초반 대두되었던 주거지 내·외부 문제들이 해소되고 건강도 잘 유지되고 있어 장기목표달성으로 종결하고자 한다.

○ 사후관리 방식, 계획

종결 후 동주민센터에서 연 2회 이상 모니터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나 대상자에게 식사배달서비스 및 ‘신나고’ 프로그램을 제공 중인 종합사회복지관이 대상자를 만나는 빈도가 높아 새로운 변화나 욕구 파악이 용이할 것으로 판단되어 주 사후관리는 종합사회복지관에 요청할 계획이다.

약물 복용 여부 및 생활 실태 점검을 위해 치매지원센터 간호사가 정기적으로 방문하고 있으므로 대상자의 치매 증상 악화 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할 것이다.

 

강조점 또는 아쉬운 점(한계점)

○ 위 사례에서 가장 가치를 둔 점

사례관리를 하면서 가장 가치를 두는 부분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 관계 형성이다. 대상자와 관계가 잘 형성된다면 대상자는 사례관리자가 진심으로 자신을 걱정한다고 생각하여 사례관리자의 말에 더 집중할 수 있고 합의된 목표에 보다 쉽게 도달할 수 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라면 모든 과정마다 이해와 설득이 필요하여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

이 사례는 개입 초반 장애물로 인해 관계형성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욕구 사정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 중반부터는 신뢰하는 관계로 발전하여 장·단기목표를 모두 달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희망story 타이틀

한혜영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동 통합사례관리사)
11월 우수통합사례관리사 선정 사례

사례현황

1. 대상자 정보

(1) 3인 장애인가구

(2) 혼인, 출생, 전입신고 조차 하지 않은 상태 : 대구로 주민등록 주소됨

(3) 거주여건 : 보증금 50만원 월세 50만원

2. 사례관리 기간

2017월 8월 ~ 현재(총 3개월 진행중)

 

대상자 선정

1. 발굴경로 및 초기접근방법

2. 생활실태

3. 가계도

  • - 미혼, 출생, 전입신고 하지 않은 상태
  • - 보증금 50만원 / 월세 50만원 거주
  • - 이남편 식당종사자로 230만원 수입이 있으나, 빚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 호소
  • - 이아내는 자녀양육에 대한 지식이 없으며 자 이아이는 주수에 맞지 않게 몸이 약함
  • - 양가 부모들이 이혼 또는 관계소원으로 본 세대를 지지 해줄 수 없음

4. 욕구 및 위기도 조사

욕구내용 위기도 조사
우선순위 욕구영역 욕구사정내용 총 18점
1 법률적 지원 혼인신고 출생신고 전입신고, 양육수당신청 2
2 가족돌봄 신생아 양육방법 지도, 육아용품지원 3
3 기초생활 해결 생필품, 즉석식품 등 지원 2
4 신체적건강 유지 자 이아이 건강확인 3
5 주거 환경 개선 자녀를 키울수 있는 주거마련 2
6 사회적 관계 양육도우미 및 지지체계 확보 3
7 금전관리 급여관리 미비 3

 

사례목표

1. 욕구확인

표현되는 욕구 혼인‧출생‧전입신고
/ 아기용품 및 양육수당 신청
표현되지 않는 욕구 자녀 양육에 적합한 집으로 이사
/ 안정적인 금전관리 / 기초생활 해결 / 건강한 자녀양육

2. 목표수립

장기목표 단기목표
자녀 건강 확인 및 양육방법습득 자녀 건강 확인하기
아기용품 및 분유 지원하기
양육방법 습득하기
안정적인 주거환경 마련 안정적인 주거로 이사하기
기초생활해결 일시적 식사 해결
기초생활 지원
법적신고를 통한 가족형태 마련
및 공적지원신청
혼인‧출생‧전입신고
양육수당 신청하기
금전관리 능력향상 가계부쓰기, 공과금 자동이체 신청하기
자녀 통장발급 및
배우자 이남편 급여통장 관리하기

 

사례목표

1. 목표별 진행현황

목표 자원/서비스 (계획) 투입 자원/서비스 (수행)
장기 단기
자녀 건강 확인 및
양육방법습득
자녀 건강 확인하기 이아이 건강 확인 병원동행 삼산동맞춤형복지팀
OO병원
아기용품 및 분유 지원하기 아기용품 신청 대한적십자사 편한맘 신청
(아기용품 18종)
조제분유 신청 울산 남구보건소
아기용품 대여 OO장애인종합복지관
양육방법 습득하기 여성장애인 가사도우미 신청 OO장애인종합복지관
(1일4시간/ 월4만원)
안정적인 주거환경 마련 안정적인 주거로 이사하기 이사집 알아보기 재능기부자 공인중개업
이삿짐 운반 삼산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기초생활 해결 일시적 식사 해결 즉석식품 지원 삼산동맞춤형복지팀
기초생활 지원 전기밥솥 지원 삼산동맞춤형복지팀
백미(20kg) 지원 익명 독지가
온누리상품권(5만원) 지원 OO은행
중고 가구 지원 (식탁 및 수납장) 타 사례관리대상자 강○○
(처분고자 하는 가구 연계)
법적신고를 통한
가족형태 마련 및 공적지원 신청
혼인‧출생‧전입신고 혼인‧출생‧전입신고 동행 신청 삼산동맞춤형복지팀
양육수당 신청하기 양육수당 신청 동행 삼산동맞춤형복지팀
금전관리 능력 향상 이아내의 금전관리 지도 가계부쓰기, 공과금 자동이체하기 삼산동맞춤형복지팀
자녀 통장 발급하여 관리하기 통장발급 동행 삼산동맞춤형복지팀
배우자 이남편 급여통장 관리하기 급여통장 인계설득 및 관리방법 습득 삼산동맞춤형복지팀

2. 세부 진행내역

이아내와 이아이의 건강 확인

혼인‧출생‧전입신고를 통한 가족형태 마련과 공적지원 신청

자녀양육 도우미 및 양육에 필요한 용품 신청

안정적인 주거환경 마련 및 기초생활 해결 도움

금전관리 능력 향상

3. 수행과정 중 어려움 또는 특이사항

4. 복지 자원의 발굴·연계 협력 과정 중 어려움 또는 특이사항

 

종결

향후계획

안정적인 주거마련과 가사도우미 파견으로 자녀양육 전반의 안정이 유지 되고 있으나, 여전히 금전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에 지속적인 관리방법 지도 및 가족관계 역할 강화 등을 통해 생활 안정을 도모한 후 종결 및 사후관리 하고자 함

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에서는 '희망story 사연'을 모집합니다.
알리고 싶은 통합사례관리 스토리가 있으신 희망복지지원단 선생님들께서는 메일로 사연을 보내주세요.
우수사례 콘텐츠를 제공해주신 선생님들께는 소정의 사례품을 증정해드립니다.

문의처 : 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신경주 (전화 02-6360-5408 | 메일 logongl@ssis.or.kr)

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발행일 : 2017. 12. 12  |   개인정보처리방침  |   문의전화 : 02-6360-5408   |   문의메일 : logongl@ssis.or.kr
Copyrights(c) 2015~2018 <웹진 희망e야기> All Rights Reserved. 웹진 희망e야기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단도용이나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