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지키미

전국 방방곡곡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의 최일선 현장 실천가가 우리 곁에 있습니다.
이번 13호에서는 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의 신규 사례관리 모니터단을 소개합니다.

사례관리 모니터단은 통합사례관리 실천분야 지원 및 업무 경험 노하우를 공유하고, 소속 지역을 대표하는 의견을 제시하는 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의 주요 사업 자문 역할을 수행합니다.

‘18년 사례관리 모니터단(통합사례관리사) 구성

  • 선정 기준에 따라 전국 통합사례관리사 총 20명 내외로 구성하여 약 1년간 활동

‘18년 사례관리 모니터단(통합사례관리사) 선정 기준

  1. 우수 지역 및 사례관리 모니터단 활동 우수자
  2. ‘17년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한국사례관리학회 통합사례관리 강사워크숍 참가자
  3. ‘17년 이달의 우수 통합사례관리사
  4. 지역 배분

‘18년 사례관리 모니터단(통합사례관리사) 주요 활동(예정)

  1. 실천 가이드(통합사례관리, 통합자원관리) 개정 검수 및 의견 제시
  2. 통합사례관리사 소진예방 교육 사전 회의 참석
  3. case-study 사례 발표
  4. 팟캐스트 참여
  5. 희망복지지원단 업무안내 개정 참여

 

 

"우리 삶의 경험을 통한 착한 복지를 전합니다."

대전광역시 유성구 박미앙 통합사례관리사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대전광역시 유성구청 복지정책과 희망복지지원단 박미앙 통합사례관리사입니다. 사례관리 업무를 수행한지 4년 2개월이 되었습니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라는 사업명과 같이 보건과 복지 분야에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임상간호사로 근무했던 경험과 자녀 육아를 하며 지역사회에서 배울 수 있었던 건강, 교육, 환경 등과 같은 우리 삶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과 경험으로 찾아가는 통합사례관리를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2. 올해 추진하고 있는 업무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공공복지 전달체계의 질 높은 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력으로 최선을 다 할 수 있도록 통합사례관리 현장전문가 강사과정, 현장슈퍼바이저교육에 적극 참여 하고, 실무에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대전광역시 유성구 사례관리 실무자 민관네트워크 회의의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에서 연속성 있는 사례관리를 통해 사례관리 대상가구의 삶의 질이 변화 될 수 있는 민과 관이 힘을 모아 만든 사례관리 모델을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Q3. 신규 사례관리 모니터단으로서 각오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대전시 복지재단의 사회복지 학습동아리 지원을 받아 ‘공공사례관리 연구회’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공공사례 연구회를 통해 복지전달체계의 제도 변화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 보건복지부의 간담회 및 현장전문가로 연구인터뷰에 참여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대전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의 통합사례관리사의 현장의 경험과 의견을 전달 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진심을 담은 군포시의 사례관리 ‘마음의 소리’를 들어보세요."

경기도 군포시 이윤상 통합사례관리사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두 아이의 아빠이자 경기도 군포시청 복지정책과 무한돌봄팀 통합사례관리사 이윤상입니다. 사회복지 관련 업무를 수행한지는 8년이 넘었고, 사례관리 업무를 수행한지 7년차가 되었습니다.
가족이 행복한 군포시를 만들기 위해 ‘가가호호 희망찾기’를 통해 서로 협력하며 가족처럼 즐겁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Q2. 올해 추진하고 있는 업무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처음과 같은 마음으로 사례관리 하자!”가 저의 올해 목표입니다.
1. 주 1case 이상 상담하기
2. 같이 해서 가치 있게!(역지사지)
3. 마음의 소리 찾기
마음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사례관리사가 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인데 노하우는 아니지만 30분 정도 일찍 출근해서 인문학 서적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으며 인간관계와 감정, 다양한 문제를 진단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Q3. 신규 사례관리 모니터단으로서 각오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현장의 목소리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역시, 사람이 희망이다."

울산광역시 남구 한혜영 통합사례관리사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울산광역시 남구청 희망복지지원계 통합사례관리 담당 한혜영입니다.
만 10년이 된 사회복지 경력을 가지고, 작년에는 삼산동에서 통합사례관리사로 직접 뛰었고, 올해는 남구에서 사례관리업무를 총괄하며,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획,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Q2. 올해 추진하고 있는 업무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2017년 한해는 우리 울산광역시 남구가 ‘나눔천사 프로젝트’ 등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에 있어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올해는 우리구만이 할 수 있는 복지사각지대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 사업을 개발하여 복지사각지대 제로(0)인 행복 남구를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또한 우수한 울산의 통합사례 홍보 및 통합사례관리사 지원을 통해 우리 지역 사례관리의 내실화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뿐만 아니라 사례관리 업무를 수행하며 자원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자원 중에서도 사람과 관계에서 나올 수 있는 자원 연계 능력은 대단함을 느낍니다.
자원관리 및 인적관리가 잘 이루어지면 대상자를 위한 복지서비스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올해는 통합사례관리 지원을 위한 자원관리에 대해서도 노력할 계획입니다.

Q3. 신규 사례관리 모니터단으로서 각오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다양한 통합사례관리 모니터를 통해 우리구는 물론이고 다른 시군구, 읍면동에 도움이 되는 정책지원을 할 수 있도록 활발히 활동하겠습니다. “역시, 사람이 희망이다”

 

"우리 삶이 외롭지 않게 도와줄 수 있는 공감통로"

전라북도 익산시 양재형 통합사례관리사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협의회 등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에서 업무를 수행하다 2012년부터 희망복지지원단 사례관리 업무를 수행하게 된 익산시청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사 양재형입니다. 사례관리 업무를 수행한지는 6년이 되었고 많은 사례들 속에서 경청하고, 아픔과 기쁨, 슬픔과 진정성을 공감하며 함께 성장해 가고 있는 사례관리사입니다.

Q2. 올해 추진하고 있는 업무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가 추진되며 희망복지지원단의 고난이도사례 개입이 많아지고 있는 만큼 올해는 전문교육 및 슈퍼비전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목표라기보다는 업무를 수행함에 중점을 두는 부분이고 또 노력하고 있는 부분인 자원관리에 대한 노력을 하고자 합니다. 현재 희망복지지원단 내 자원이나 지역사회에서 활발히 연계 되고 있는 자원들을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하여 나만의 형식으로 자원현황을 정리해 둡니다. 적어도 대상자가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사례관리사의 정보가 부족해 도움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아야 할 테니까요.

Q3. 신규 사례관리 모니터단으로서 각오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현재 전라북도 익산시 희망복지지원단은 9명의 통합사례관리사가 있습니다.
현장에서의 소리와 의견을 소중히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제주에서 전하는 또한 복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이성자 통합사례관리사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희망복지지원팀에서 사례관리 업무를 시작한지 6년째인 통합사례관리사 이성자입니다.
힘든 상황도 많았지만 사례관리를 통해 희망을 드리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사례관리사입니다.
앞으로 변화하고, 또 새로 추진해야하는 업무가 많은데 제주의 찾아가는 보건복지를 디모앙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2. 올해 추진하고 있는 업무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올해 새로 신설된 읍면동 복지전담팀(권역형)에서 업무를 하게 되었으며 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에서 업무를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민관협력 활성화 및 찾아가는 맞춤형복지를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 하는데 목표를 가지고 최선의 노력을 하고자 합니다.

Q3. 신규 사례관리 모니터단으로서 각오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제주 지역의 위기 가구에 대한 통합사례관리 업무 추진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 등 찾아가는 복지를 통해 복지 체감도를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신규 모니터단으로서 참여하게 된 지금 이 열정과 신념이 오래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사례관리사가 되겠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