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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 Issue

정책 및 이슈

2020년 1월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시작합니다.

기존 6개 노인돌봄사업 통합ㆍ개편해 개인 맞춤형 돌봄서비스 제공

  • 노인돌봄
    기본서비스
  • 노인돌봄
    종합서비스
  • 단기가사
    서비스
  • 독거노인
    사회관계활성화
  • 초기독거노인
    자립지원
  • 지역사회
    자원연계

기존의 안부확인·가사지원의 위주의 서비스에서 욕구별 맞춤형 서비스로 개편·시행

기존 서비스 이용자 35만 명은 별도 신청 없이 새로운 서비스 이용 가능, 신규 신청자는 3월부터 신청 접수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행 전ㆍ후 비교

  2019년 2020년 비 고
사업 종류 돌봄기본·종합, 단기가사, 자원연계,
독거노인친구만들기 등 6종
‘노인맞춤돌봄서비스’로 통합 6→1개
사업으로 통합
대상 노인 35만 명
(기본) 독거 29.5만명
(종합) 등급외A·B 4.8만명
45만 명
저소득* 돌봄필요 노인
*국민기초생활, 기초연금수급자 등
+10만 명
수행 기관 2,805개소
(기본) 복지관 등 245개
(종합) 방문요양 등 2,583개<지정>
647개소
(사회복지·비영리법인 위탁 등)
생활권역별
책임기관제
서비스 내용 단순 안부확인·가사지원 욕구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안전·사회참여·생활교육·일상생활 지원)
서비스 다양화,
욕구중심 맞춤제공
수행 인력 1.2만 명 욕구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안전·사회참여·생활교육·일상생활 지원)
신규 창출 일자리 수
+1.6만 명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행 전ㆍ후 비교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수급자 중 독거·조손가구 등 돌봄이 필요한 노인
(대상자 선정도구*를 통해 우선순위에 따라 선정)

* 대상자 선정도구: 신체ㆍ정신ㆍ사회참여 영역의 취약요인을 조사하여 대상자 선정여부, 서비스 제공시간의 범위 등을 산정

기존 노인돌봄서비스 이용자는 별도 신청 없이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이어서 제공받을 수 있다.

* 수행기관 정보는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상담전화(☏1661-2129) 또는 누리집(www.1661-2129.or.kr) 등을 통해 확인 가능함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주요 특징

  • 사업 간 칸막이를 해소하여
    서비스 종류가 다양해진다.

  •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된다.

  • 생활권역별 수행기관이
    책임 운영된다.

  • 가구방문 서비스 이외에도
    참여형 서비스가 신설된다.

  • 은둔형, 우울형 노인에
    대한 서비스가 확대된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 절차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내용

안전지원, 사회참여, 생활교육, 일상생활분야의 다양한 서비스를 서비스 제공계획에 따라 직접 또는 연계 제공

방문형, 통원형(그룹형 프로그램) 등 제공형태 다양화
* 각 대상자의 돌봄욕구·필요정도에 따라 제공시간, 서비스 내용 등 지원수준이 다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내용
직접 서비스
(방문ㆍ통원 등)
※ 4개 분야
안전지원 방문 안전지원
  • 안전ㆍ안부확인
  • 생활안전점검(안전관리점검,위생관리점검)
  • 정보제공(사회·재난안전, 보건·복지 정보제공)
  • 말벗(정서지원)
전화 안전지원
  • 안전ㆍ안부확인
  • 정보제공(사회·재난안전,보건·복지 정보제공)
  • 말벗(정서지원)
ICT 안전지원
  • ICT 데이터 확인ㆍ점검
  • 유사 시 방문 확인
  • 유사 시 전화 확인
사회참여 사회관계 향상 프로그램
  • 문화여가활동
  • 평생교육활동
  • 체험여행활동
자조모임 자조모임
생활교육 신체건강분야
  • 영양교육
  • 보건교육
  • 건강운동교육
정신건강분야
  • 우울예방 프로그램
  • 인지활동 프로그램
일상생활 지원 이동ㆍ활동지원 외출동행지원
가사지원
  • 식사관리
  • 청소관리
연계서비스(민간후원자원)
※ 지역사회 자원 연계는
읍ㆍ면ㆍ동에서 우선 실시
생활지원연계, 주거개선연계, 건강지원연계, 기타서비스

* 은둔형·우울형 노인에 대한 특화서비스 별도 실시(164개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