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news

 

전국 방방곡곡 찾아가는 복지 위기가구 발굴 NEWS

착한 지역과 좋은 이웃이 함께 만든 현장의 다양한 소식을 전합니다.

서울 노원, 동절기 ‘인적 안전망’ 연계 긴급 지원사업

서울특별시 노원구가 동절기 맞이 ‘인적 안전망’ 연계를 통한 긴급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펼칩니다.

위기 상황은 주 소득자 사망, 행방불명 등으로 인한 소득 상실, 중한 질병(부상), 방임, 유기, 실직, 노숙 등입니다.

인적 안전망은 지역 내 약 4,000여 명으로 주민복지협의회, 통‧반장, 이웃사랑 봉사단, 우리동네 돌봄단 등으로 구성되어 개별 방문 상담과 모니터링 등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서울 중구 필동, “복지상담 서비스를 받아보시겠습니까?

서울 중구 필동주민센터의 센스 있는 전입신고서를 소개합니다!

필동주민센터는 전입신고서 상단에 “복지상담 서비스를 받아보시겠습니까?”라는 문구를 넣어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쏠쏠한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필동으로 이사 오는 주민이 전입신고를 하면서 상담을 수락하면 동주민센터 복지 통합 창구나 가정방문을 통해 생활실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복지서비스를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전남 여수, ‘산타원정대’ 감동 릴레이

전라남도 여수에서 민‧관 협력의 아름다운 소식이 전해져왔습니다.

‘산타원정대’사업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LG화학, 남동발전, 휴켐스 등 자치단체와 기업, 단체 등에서 저소득 가정과 복지 위기가구 아동의 소원을 이뤄주는 어린이재단의 사업입니다.

40여 개의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게 소원카드를 받아 소원을 이뤄주는 과정에서 몸이 불편한 할머니께 드릴 영양제를 선물로 받고 싶다는 아동의 소원이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전남, 화순경찰서 1%나눔 통해 10개 가구 주거환경개선

전라남도 화순군 동면에서 날씨는 춥지만 마음은 따뜻해지는 소식이 전해져왔습니다.

청소 및 방역 등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복지사각지대 10개 가구를 선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화순경찰서(동면파출소)는 1% 나눔을 통해 가스레인지, 주방용품 등을 지원해주고 각 지역 기업과 단체에서 전기, 전등 교체 공사 등이 이루어졌습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복지이‧통장을 통한 적극적인 위기가구 발굴 사업을 통해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가정에 쾌적한 환경을 선물하는 뜻깊은 소식이었습니다.

경북 울진, 고위험 위기 우려 가구 집중 발굴 지원 예정

경상북도 울진군은 내년 2월까지 고위험 위기 우려 가구를 집중 발굴해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주민등록 말소자, 은둔형 1인 가구, 장기 체납자 등 거주환경이 열악한 지역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복지전담팀, 복지이장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과 협력해 일제조사를 실시하고, 대상자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홍보와 자체 리플릿, 스티커 등을 제작‧배포하고 민간자원을 연계하여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해나갈 예정입니다.

광주 동구, ‘4060 희망프로젝트’ 김장김치 나눔

광주광역시 동구에서는 특별한 겨울나기가 진행되었습니다.

‘4060 희망프로젝트’사업은 위기독거남을 위한 김장김치 나눔 행사입니다.

서남동 행복복지센터에서 진행된 김장나눔행사는 연말을 맞아 따뜻한 관심이 필요한 위기 중장년 독거남을 대상으로 온기를 전달하고, 이웃 사랑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4060 희망프로젝트’는 독거남뿐만 아니라 40~64세 중장년독거가구를 대상으로 사회적 고립, 고독사 등을 예방하고 대상자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치단체의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으로 광주의 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시행된 사업입니다.

앞으로도 자치단체의 희망이 될 복지공동체로서의 역할을 기대합니다.

 

희망news는 관련 중앙지, 지방지에서 보도된 언론보도를 모니터링 또는 지자체의 협조를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권한이 없습니다.